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가을에 가볼만한 곳, 구미시 1탄

왕산 허위의 고향 구미시, 왕산허위선생기념관을 다녀오다

장혜선 | 입력 : 2018/10/16 [23:31]

구미하면 박정희만 떠올리게 되는 데, 사실 구미에는 훌륭한 독립지사들이 많다. 특히 왕산 가문은 3대에 걸쳐 독립운동을 했고, 허위선생(지금으로 치면 대통령 비서실장의 위치)은 그 시대의 고관대작들 중 독립운동을 한 특이케이스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독립운동가들이 그러하듯 왕산가문 또한 가문이 똘똘 뭉쳐 독립운동을 하고, 지금은 뿔뿔히 흩어져 살고 있는 현실, 왕산 허위 선생 기념관에 와 역사의 한 뿌리를 듣고 나니 머리가 저절로 숙여진다.

 

서울 동대문에서 청량리까지 있는 왕산로는 구미가 낳은 인물 왕산 선생의 이름을 딴 것이다 왕산은 독립운동 후반기에 경기도에서 활동을 했기 때문에 역사책에는 경기도에서 활동한 것으로 나오지만 실제로는 경상도 김천에서 의병을 규합 성주, 충정도 진천 등지에서 활동 중 고종의 명에 따라 자진 해산 후 청송에서 학문에 전념하다 1907년 경기도에서 다시 의병을 모아 포천, 양주, 철원, 장단, 연천 등지에서 의병장으로 활동하면서 해산 당한 강화진의 관군까지 흡수, 전국 13도 연합의병 창의군을 결성하여 활동하셨다.

연합 의병 총대장 왕산선생을 총리대신 이완용이 사람을 보내 관찰사나 내부대신의 자리를 주겠다 유혹했지만 꾸짖어 돌려보내셨고, 1908524일 일본 헌병 부대의 기습을 받아 체포되어 서대문형무소에 투옥, 같은 해 927일 서대문형무소에서 교수형으로 순국했다.

( * 왕산 허위 기념관 팜플렛 및 추모영상 참조 )

 

왕산기년관은 총 2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데 1층에는 추모의장, 훈장실, 전시실, 영상추모관이 있고 2층에는 시청각 교육장 열람실 서고 등이 있다.

 

건물 내부에 들어가면 바로 정면에 왕산선생의 흉상이 보인다.

▲ 왕산 허위 선생의 흉상     © 장혜선

 

흉상 오른쪽에는 왕산선생의 독립 운동 계기와 활동 업적 등의 전시품과 어록 등이 전시되어 있다.

▲ 왕산 허위 선생의 생애를 연도별로 정리하여 해설사가 자세히 그리고 쉽게 설명해주며 내려온다     © 장혜선


훈장실에는 왕산 허위선생의 공적과 함께 훈장이 비치되어 있고, 허위선생의 생애가 있다.

▲ 대한민국 훈장 1급인 왕산허위선생의 훈장     © 장혜선


허씨가 가나다순으로 뒤에 있는 바람에 훈장이 8번째라는 익살스런 해설사의 설명이 있었다.

 

영상추모관에서는 전시실에서 관람할 내용을 영상을 통해 설명을 들을 수 있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건물 밖으로 나와 왼쪽으로 올라가면 왕산 선생의 묘가 나온다.

 

▲     © 장혜선

 

언덕 길을 따라 올라 가다 보면 왕산 추모비가 나오고, 조금 더 올라가다 보면 왕산선생의 묘가 보인다.

일행은 묘소 앞에서 묵념하고 간단한 설명 듣고 내려왔다.

 

▲ 왕산허위선생의 묘 2012년 김천에서 이장하여 이곳에 모셔짐     © 장혜선

 

해설사가 설명을 자세히 쉽고 재미있게 잘 해주어서 귀에 쏙쏙 들어오고, 몰랐던 구미시의 영웅 왕산 허위 선생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된 좋은 기회가 되었다. 기념관은 월요일마다 휴관이며, 오전 9시에서 오후 5(동절기) 6(하절기)에 개관한다. 사전예약은 필요 없고, 방문하면 언제든지 해설사들이 개인적으로 찾아가도 자세히 왕산선생에 대해 설명해준다.

왕산 기념관은 현재 왕산 운영위원회에서 관리하고 있고, 일 년에 25천정도의 유지비가 드는 데, 건국훈장 1급을 받은 분이라 보건복지부에서 지원이 된다.

왕산허위기념관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http://www.wangsanhuhwi.or.kr로 문의할 수 있다.

뭐라도하자 공정한 선거 문화를 위한 시민의 노력
  • 도배방지 이미지

왕산허위선생기념관 관련기사목록